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 속담풀이

미리 헤아리고 갖추지 않으면 일이 난 뒤에는 아무런 쓸모가 없다는 뜻입니다.

외양간은 소가 자고 먹고 하는 곳입니다.
외양간이 허술하면 도둑이 소를 훔쳐 가거나, 아니면 소가 집을 나가서 잃어 버릴 수 있습니다.

허술한 외양간을 미리 손 보아 단단히 갖추지 않다가, 소를 잃고 난 뒤에서야 외양간을 제 아무리 튼튼하게 고친들 잃어 버린 소가 돌아올 리가 없으니 헛 일입니다.

어른이 마음이 쓰여 미리 단단히 하라 이르면, '걱정도 팔자요'라고 되 받는 일을 볼 수 있습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않으려거든 어른 말씀을 잘 들어야 합니다.

'설마가 사람 잡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마음과 몸 가짐을 가지런하게 하여, 매사에 잘 짚어 보고 헤아리며 살지 않고, 덤벙덤벙 사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살면, 소홀히 한 작은 일이 큰 일로 번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스스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가족, 친척, 마을 사람들... 에게 걱정과 고통을 안기게 됩니다.

삶에 자신감을 가지고 사는 것과 매사에 신중하지 못한 것은 다릅니다. 삶에 자신감을 가지고 씩씩하게 사는 것은 마땅하고, 또한 신중하게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헛 일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