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주구검 刻舟求劍 달리는 배에 새겨 칼을 찾다
刻舟求劍
각주구검 : 칼이 물에 빠진 배 가장자리를 새기고 그 물밑에서 칼을 찾다
한 초나라 사람이 배를 타고 가다가 칼이 물에 빠지자, 칼이 떨어진 배 가장자리에 표시해 두었다가,
배가 나루에 도착하자, 표시해 둔 곳의 배 밑 물속으로 들어가 떨어뜨린 칼을 찾는다는 이야기 입니다.
가만히 서 있는 배가 아니라 달리는 배였으므로 떨어뜨린 칼이 도착한 나루의 물속에 있을리 없으니, 어리석은 일이라 하겠습니다.
이 이야기는 타고 있는 배가 움직인다는 물리적 현상을 헤아리지 못하고, 칼이 타고 있는 배 밖으로 떨어졌음을 알지 못하는 어리석음을 이르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 있어 이러한 물리적 현상보다 더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삶의 좌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은 그 어떠한 방법으로도 흐르는 시간을 극복할 수는 없습니다. 곧, 모든 것은 시간을 따라 바뀌어 갑니다. 그러니 잠시 한 눈을 팔면 이미 지난 일이 되어 버립니다. 그렇다고 끊임없이 바뀌어가 가는 세상만사를 모두 따라 알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걸어야 할 사람의 길을 아는 것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세상이 바뀌어 갈 지라도, 그것은 진실된 역사의 연장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외세와 그에 맹종맹동하는 앞잡이 꼭두각시 무리가 진실을 은폐하고 조작, 날조, 왜곡하여 '역사'라는 이름으로 포장한 세뇌적 선전(洗腦的 宣傳, 프로파간다, propaganda)에 속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진실된 역사를 찾아 또박또박 짚어 헤아리면, 우리가 어디서 와서, 어디에 서 있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야 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진실된 역사에 바탕하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걸어 가야 할 사람의 길을 잃지 않고, 사람답게 살아 갈 수 있습니다. 진실된 역사는 복잡하게 뒤엉켜 흘러가는 세류에서 사람의 길을 올바로 밝혀 주는 가장 정확한 인생 좌표이자 등대입니다.
刻
새길 각 kè 커刂(刀)선칼도방/8, 3급
= 亥 (돼지 해) + 刀(=刂, 칼 도)
舟
배 주 zhōu 죠우舟 배주/6획, 부수자, 6급
求
구할 구 qiú 치요우水물수발/7획, 3급
劍
(싸움이나 행사에 쓰는) 큰 칼 검 jiàn 찌옌刂(=刀)선칼도방/15획, 6급
= 僉 (다 첨) + 刀(=刂, 칼 도)
劎(동, 刀/15) 劒(동, 刀/16) 剣(약, 刂/10)
초나라 사람이 강을 건너고 있었다
其劍自舟中墜於水 기검자주중추어수
배가 달려 가는 중에 칼이 물속으로 떨어졌다
遽刻其舟曰 거각기주왈
서둘러 배 가장자리에 새기어 표시를 하며 말하기를
是吾之所從墜 시오지소종추
이 곳이 칼이 떨어진 곳이다
舟止주지
배가 나루에 이르러 멈추었다
從其所刻者 入水求之 종기소각자 입수구지
새긴 곳을 따라 물 속으로 들어가 칼을 찾았다
舟已行矣 而劍不行 주이행의 이검불행
배는 이미 지났으되 칼은 그렇지 않다
求劍若此 不亦惑乎 구검약차 불역혹호
이 같이 칼을 찾으니 이 또한 어리석지 않은가